◈출발점 행동 및 특성 분석◈
효과적인 교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어떤 형태의 교수 활동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특성에 부합하는 교수 프로그램의 개발이나 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많은 경비를 들였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점을 고려하지 않아서 실패한 사례는 1950~60년대의 미국 고등학
문항개발
위에서 정해진 구성개념과 그에 따라 나뉜 두 개의 큰 행동 정의를 바탕으로 문항을 개발하였다. 우선 우리 조는 문항의 반응양식으로 리커트 양식을 채택하였다. 검사의 특성상 ‘그렇지 않다’ 에서 ‘그렇다’ 까지 나누어 평가하는 것이 적합하였고 또한 1점부터 5점까지로 나타난 검사
Ⅳ. 연구 방법 및 절차
1. 문항개발
연구자는 이전에 백석대학교에서 최소 2년 이상 대학생활을 한 백석인 5명과 개별인터뷰 방법을 통해 백석인의 대학생활에서 받는 스트레스에 대한 정보를 얻었다.
2. 문항검토(내용타당도 검사 실시) 및 사전검사
연구자들은 기존의 백석대학생 5명에게 사전검사
Ⅰ. 서론
정보화 사회는 정치, 경제, 사회 등 모든 분야에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학자에 따라서 정보화 사회에 대한 특징을 다양하게 제시하고 있으나 교육 환경 그리고 정보교육이라는 관점에 초점을 맞추어 정보사회의 특징과 그에 따른 교육환경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교육환경 그리고 정보
☆지문: <환경을 아끼고 가꾸자>(4~7)
1) 출처 : 나의 생각, 나의 주장 -교육개발진흥회-
2) 지문의 내용 : 환경을 아끼고 가꾸는데 있어서 어린이들이 할 수 있는 일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서론에서 환경을 가꾸어야할 필요성을 말하고 있고, 본론에서는 집안, 마을, 학교, 숲이나 산에서 우리 스스로
개발된 ‘Virtus Walk Through’와 같은 소프트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활용하는 것 이 보다 현실적일 것이다. 또한 지금 우리나라에 경우는 가상현실에 대한 소개조차도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교사나 행정가 그리고 이와 관련된 분야에 있는 사람들에게 가상현실의 개념이나 중요성을 인식하고,
Ⅰ. 서론
1.연구목적
대학으로의 진학은 비교적 한 인간이 성인의 길로 접어들었다고 언급할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하며, 이전과 확연한 차이점을 둔 폭넓고 새로운 인간관계의 형태들을 접하게 한다. 성인기로 접어들면 보다 책임감 있는 형태로서의 관계의 지속이 요구 되고 행해지게 되는데 그
Ⅰ. 개요
정보의 디지털화가 촉진되면서 현실계 또는 물질적 공간과는 다른 가상의 세계 또는 사이버 공간이 새롭게 출현하고 있다. 비트가 네트를 항해하며 사이버 공간을 형성한다. 전술한 바와 같이 비트가 사이버 공간을 형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단위라면 네트는 곧 이들이 활동하는 공간이다.
☙학습평가의 도구제작.
☞ 문항의 유형
Ⅰ. 서답형-논문형
☂ 논문형 : 주어진 질문에 제한 없이 여러 개의 문장으로 응답하는 문항형태로서, 이론적으로는 피험자의 반응을 거의 무한하게 허용하는 자유반응 유형이다.
특히, 이 유형은 어떤 일정한 형식이 있는 것이 아니라 어떤 질문이